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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SQL 입문반 33기] RFM 분석이란?

by WHDA 2024. 9. 11.

RFM 분석이란?

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가치를 평가하고 세분화하기 위한 마케팅 기법입니다.

여기서 고객 데이터는 Recency(최근성), Frequency(빈도), Monetary(금액) 3가지 요소를 말합니다.

좀 더 구체적으로는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Recency: 마지막 구매 시점이 얼마나 최근인지?
  • Frequency: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자주 구매했는지?
  • Monetary: 일정 기간 동안 얼마의 금액을 소비했는지?

이러한 정보들을 통해서 마케터 혹은 분석가는 각 사용자 그룹에게 적절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RFM 분석의 절차

  1. 데이터 수집: 고객의 구매 기록 데이터를 수집합니다.
  2. RFM 지표 계산: 각 고객에 대해 Recency, Frequency, Monetary 값을 계산합니다.
  3. 점수화: 각 요소에 대해 고객을 상위, 중위, 하위 그룹으로 나누고, 이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깁니다. 
  4. 세분화: RFM 점수를 합산하거나 조합하여 고객을 세분화합니다.
  5. 타겟팅 및 전략 수립: 각 세분화된 그룹에 맞춰 마케팅 캠페인을 설계하고 실행합니다.

 

0. 가정

  1. 해당 자료는 올리브영 구매 데이터라고 가정합니다.
  2. 최근 구매일이 24년이면 3점, 23년이면 2점, 22년 1점
  3. 총 구매 횟수가 100 이상이면 3점, 50이상면 2점, 50미만이면 1점
  4. 총 구매 금액이 200만원 이상이면 3점, 100만원 이상이면 2점, 100만원 미만이면 1점
  5. 각 요소별 가중치는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.

1. 데이터 수집 & 2. RFM 지표 계산

아래 표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했다고 가정해봅시다.

사용자 최근 구매일 총 구매 횟수 총 구매 금액
A 2024-09-11 200 4,400,000
B 2022-08-01 10 120,000
C 2023-12-31 18 1,080,000
D 2024-05-25 100 1,550,000
E 2024-04-11 70 680,000
F 2023-08-15 35 3,320,000

 

3. 점수화 & 4. 세분화

사용자 Recency Frequency Monetary total 사용자 분류
A 3 3 3 9 충성도가 가장 높은 고객
B 1 1 1 3 이탈해도 타격이 없는 고객
C 2 1 2 5  
D 3 3 2 8 충성도 높은 고객
E 3 2 1 6  
F 2 1 3 7 이탈한 타격이 큰 고객

 

5. 타겟팅 및 전략 수립

위와 같은 상황 일때 여러 사용자 그룹에게 타겟팅 할 수 있습니다. 

만약 이탈한 고객들을 다시 이용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B, C, F 사용자에게 복귀 혜택을 제공하는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.

매출을 더 올리고 싶다면 B, C, D, E 사용자에게 많은 금액을 결제할 때 할인율이 높아지는 쿠폰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.

이외에도 충성도가 높은 사용자 그룹, 자주 방문하지 않는 사용자 그룹 등의 여러 종류로 사용자를 나눌 수 있습니다.

각 사용자 그룹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시행하는 것이 RFM 분석의 목적입니다.

 

이렇게 오늘은 RFM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 

추후에 있을 강의를 열심히 수강하여 RFM 분석을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! 

해당 포스팅은 아래 글과 ChatGPT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. 

 

https://datarian.io/blog/what-is-rfm

 

RFM 고객 세분화 분석이란 무엇일까요

CRM 타겟팅을 하는 방식 중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datarian.io